개요
윈도우 OS의 자체 보안 솔루션 윈도우 디펜더의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계획이 알려졌다. 그간 위도우 디펜더는 다른 써드파티 AV에 비해 그 성능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지만, 많은 업데이트를 통해 성능이 점차 향상되어가고 있다. 여기서는 ‘바이러스 위협 방지 통합관리’, ‘방화벽, 네트워크보안 ‘, ‘어플리케이션, 브라우저 제어’ 기능 등이 포함될 이 업데이트에 대해 알아보겠다. 기사 원본
업데이트는 올해 4월 예정되어 있고, 그 이름 또한 현재 윈도우즈 디펜더(Windows Defender) 에서 윈도우즈 디펜더 보안 센터(Windows Defender Security Center) 란 이름으로 바뀌어 출시 될 것이라 한다.
이번 업데이트는 크게 다섯가지의 변화가 눈에 띈다.
1. Virus threat protection
모든 AV 제품을 이 한 곳에서 컨트롤 할 수 있게 된다.
2. Firewall & network protection
기존 윈도우즈 방화벽이 맡았던 기능을 ‘방화벽과 네트워크 보호’ 에 병합하여 하나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. 추가적으로 제어판의 ‘네트워크 공유센터’에서 하던 로컬 네트워크 관리기능 또한 통합된다.
3. App & browser control
사용자가 위험한 사이트를 탐색할 때 경고창 등을 띄우는 Smart screen 서비스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‘App & browser’ 창이 생긴다.
4. Device performance & health
Device performance & health 섹션은 사용자 PC 관리상태 보고서를 제공하고, 공장 초기화 상태로 복구 할 수 있는 기능을 관리한다. 보고서에는 OS 업데이트, 드라이버, 베터리수명, 드라이브 여유공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.
5. Family options
이 섹션은 자녀보호(parent control) 관련 기능을 제공한다. PC가 켜져있는 시간을 확인한다던가, 유료게임, 앱 결제등을 제어할 수 있다.
마치며
이번에 추가될 Windows Defender Security Center 는 Windows Defender 의 이름 아래, 여러 관리 기능을 묶어놓았을 뿐 Anti Virus 그 자체의 기능 업데이트는 크게 찾아볼 수 없다. 업데이트 전 이 기능은 Windows Insider builds 의 최신 버전을 통해 체험해 볼 수 있다.
참고로, 지난 2016년 11월 러시아 AV업체 Kaspersky Lab 은 EU와 러시아 전역에 걸친 규제 기관에 공식 항의를 표하며, MS가 자사 AV제품(Windows Defender)에 간접적 손해를 끼치는 써드파티 AV제품의 확산을 방해(Sabotage)하려는 노력을 중단토록 요청한 바 있다.
소개영상